CCTV(폐쇄회로) 설치 방법은 렌탈, 자가설치가 있습니다. 렌탈(월 사용료)은 비싸지만 편리하고, 자가설치는 저렴하지만 직접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무선 카메라 셀프 설치를 추천하는 곳은 30평 이하의 1층 집, 상가 등이며 농장처럼 범위가 크고 먼 곳, 2층 이상의 건물은 유선이 좋습니다.
1. 설치 방법 선택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개인의 가정집, 단독주택의 경우 셀프 설치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국내 보안업체들의 비용은 2 채널의 경우 매월 5만원 정도로 비쌉니다. 1년이면 60만원, 10년이면 600만원 입니다. 하지만 직접 설치한다면 30만원으로 평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고장이 나면 카메라만 구매하면 됩니다.
과거에는 직접 설치가 어려웠지만 와이이이 WIFI 카메라가 도입 되면서 전원만 연결하면 설치 가능한 CCTV가 많아 편리합니다. 다만 학교, 큰 건물 및 또 DIY를 좋아하지 않는 분들은 비용을 반 자가설치를 권장드립니다.
- 셀프설치: 카메라, 녹화기, 전원선, 설정, 설치까지 모든 것을 직접 함
- 반 셀프설치: 국내 보안시스템, CCTV설치 업체를 통해 제품(카메라, 녹화기, 설치비 등 모두 포함) 구매하면 설치까지 해줌
- 렌탈: 보안 및 방법 업체에 매월 비용 지급, 계약 기간 동안 무상 수리 보증
셀프설치 | 반 셀프설치 | 렌탈 |
업체: 없음 개인: 모든것을 직접 해결 특징: 저렴하지만 공부해야 됨 비용: 설치비 모두 지불 고장: 직접 수리 및 모듬 비용 지출 |
업체: 장비구입, 설치 개인: 관리만 특징: 구입비 비쌈 비용: 설치비 모두 지불 고장: 설치업체에 수리 후 비용 지불 |
업체: 모든것을 해줌 개인: 없음 특징: 가장 비쌈 비용: 설치비 없이 매월 사용료 지불 고장: 사용기간 동안 무상 수리 |
2. CCTV 구성
카메라 4대(채널수는 개인이 선택), 녹화기 1대, 인터넷, 하드디스크(HDD) 500GB 이상, 마우스 1개, 모니터 1개로 구성
- 카메라: IP 또는 PTZ카메라를 많이 사용합니다. 일반 IP카메라는 고정식으로 가격 저렴하고 인터넷 케이블(PoE)로 전원공급 및 영상 전송이 가능하고, PTZ카메라는 별도의 전원 필요하고 촬영 위치 자유롭게 변경(360도 회전), 물체 추적, 음성 대화 등 다양한 기능도 지원됩니다.
- 녹화기: 카메라로 녹화한 영상을 하드디스크(저장장치)와 연결해 주고, 카메라 및 시스템을 관리하는 기계입니다. 녹화기를 통해 저장된 영상을 확인, 복사 가능하면 1테라 용량의 경우 4채널로 30일 정도 녹화 가능합니다.
- 인터넷: 카메라의 영상을 저장장치로 전송하는 것은 녹화기에 달린 안테나로 전송(약 50m 거리까지)되기 때문에 집에 있는 아이파이와는 무관합니다. 하지만 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관리할 경우 인터넷을 연결해야 가능합니다.
- 하드디스크: 녹화된 영상을 저장하기 위한 곳으로 500Gb 또는 1TB 이상을 사용합니다.
- 마우스 및 모니터: 촬영되고 있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보거나 cctv의 설정(녹화 방법, 네트워크 등)을 볼 수 있습니다.
3. 구매 방법
(구매처) 요즘 알리의 품질이 좋습니다. 국내 구입 제품도 중국산이므로 가장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은 알리 익스프레스로 직구(직접구매)하는 것입니다. 국내 기업(한화테크윈 등)의 제품은 직구보다 3배 이상 비쌉니다.
(무선제품) 무선제품이 좋습니다. 복잡한 배선 없이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실외 설치할 경우 보통 직선 50m, 벽이 있으면 20m까지 연결은 됩니다. 제가 구매한 알리 제품(구매좌표)은 Hiseeu PTZ 카메라(실내/외 겸용)입니다.
(유선제품) 건물 내부 및 외부, 원거리에 설치할 경우 번거롭더라도 유선을 선택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무선은 장거리에 설치하기 위해서 AP 중계기 등을 따로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 CCTV 설치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hiseeu PTZ 무선카메라 4 채널은 카메라가 좌우 320도, 위아래 360도 회전하며, 마이크와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 대화가능, 사람 자동 추적 등의 기능이 있어 편리합니다. 다만 모터로 구동되기 때문에 전원선을 별도로 모두 연결해줘야 합니다.
무선 카메라 셀프 설치 시 가장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것이 전원입니다. 설치하는 카메라 수만큼 전원을 따야 하기 때문입니다.
4. 세팅
카메라, 녹화기 같은 회사 제품 구입하면 IP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어 전원만 들어오면 녹화기(NVR: Network Video Recorder)가 자동으로 세팅하고 바로 영상이 들어옵니다. 만약 전원 넣고 카메라 인식 안되면 전원을 다시 넣어 보시기 바랍니다.
- 녹화기(NVR) 전원 및 인터넷 연결
- 모니터 전원 연결
- 카메라 전원 연결
- 각 카메라가 잘 나오는지 확인
5. 셀프 설치
5-1. 위치 잡기
카메라 부착 위치를 결정하고 근처의 전기선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전기선이 없다면 전기선이 있는 곳으로 카메라를 이동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4 채널이기 때문에 겹치는 곳이 없이 최대한 많은 곳이 보이도록 카메라 위치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 위치도 고려하면서 말이죠.
5-2. 전원 연결하기
카메라에 맞는 전원코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길이는 약 2m 정도입니다. 카메라와 전원코드까지 거리가 부족할 경우 리드선 또는 전원선을 별도로 구매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이 내용을 보면 벌써부터 한숨이 나오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렵지 않습니다. 직접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팁: 실내의 경우 비, 눈 등이 없기 때문에 천장, 벽 등 편안 곳에 설치를 하면 되지만 실외의 경우 오염이 될 수 있어서 "하이박스(보기)"를 이용해서 카메라 단자를 보호해 줍니다. 길거리 CCTV를 자세히 보면 뒤에 달린 흰색 박스를 말합니다.
5-3. 영상 확인 하기
4 채널의 경우 1TB의 하드를 사용할 경우 대략 30일 정도의 영상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녹화가 잘되고 있는지 모니터러 확인 합니다. 무선 카메라의 특성상 신호가 적을 경우 바람, 전파 등의 영향으로 무선신호가 약할 수 있습니다. 무선 신호가 약하더라도 잡면 천천히라도 화면에 보입니다.
5-4. 리피터 설정
무선 카메라로 부터 신호를 받는 것은 와이파이가 아닌 녹화기(NVR) 자체에 있는 안테나에서 신호를 보내고 받습니다. 기존 와이파이는 앱을 통해 외부에서 CCTV를 활용하거나 설정하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카메라를 연결하는 것과는 별개입니다.
간혹 무선신호가 약해 증폭기를 설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아이파이가 아무리 강해도 무선신호로 카메라가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리피터입니다. 리피터는 녹화기의 안테나->카메라 1->카메라 2를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즉 카메라를 무선 신호를 연결해 주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제가 구입한 Hiseeu PTZ는 자동으로 리피터를 구성합니다. 만약 수동으로 설정하고 싶다면 시스템 관리에서 리피터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경험상 자동으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6. 결론(Conclusion)
카메라 설치 구역이 30평 이내이며일 경우 무선 카메라를 통해 쉽고 저렴하게 연결가능 합니다. 원활한 통신을 위해 벽이 없는 곳이 좋습니다. 범위가 넓은 곳은 무선 보다는 유선 또는 전문 업체를 통해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전거 탈때 사용하기 편리한 블루투스 이어폰 (0) | 2024.06.30 |
---|---|
유튜브 쇼츠(숏폼) Short 사이즈 업로드 방법 (0) | 2023.02.14 |
갤럭시 s23 울트라 사전 예약 방법 및 통신사 차이점 (0) | 2023.0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