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유튜브 쇼츠(숏폼) Short 사이즈 업로드 방법

by generalpower 2023. 2. 14.

유튜브 쇼츠는 2023년부터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쇼츠 전용채널로 수익을 창출하는 유튜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쇼츠(숏폼)은 세로 영상으로 가로 영상을 활용할 경우 위아래 검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즈를 알려드립니다.

 

1. 유튜브 쇼츠 수익 창출 기준(구글 기준 확인)

구독자 1,000명은 기존과 동일 하지만 시청 시간 및 조회수가 다릅니다.

  • 롱품(일반)은 지난 12개월동안 시청시간 4,000시간
  • 숏츠(숏폼)은 지난 3개월동안 1,000만회

2022년 쇼츠 수익기준이 처음 발표되었을 때 구독자 없이 지난 3개월간 조회수 4,000만 회였지만, 최종적으로 2023년 확정된 기준은 구독자 1,000명에 조회수 1,000만 회입니다. 쇼츠로 1,000만 회는 사실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보통 조회수가 잘 나오면 20만이상 나오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영상을 올린다면 1,000만회는 달성 가능합니다.

 

2. 쇼츠 알고리즘 특성

구글의 알고리즘은 절대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알고리즘 특성을 정확히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쇼츠를 올리다 보면 특징이 있습니다.

  • 조회수: 업로드하면 바로 올라갑니다. 영상에 따라서 차이가 나겠지만 알고리즘의 선택이 아니라 조회수가 잘 나오는 특징입니다. 정상적으로 클릭이 되는 영상이라면 2천~3천회는 기본적으로 나옵니다. 간혹 1천회가 안되는 영상은 실패한 영상입니다. 하지만 조회수가 0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업로드 하는 영상이 모두 조회수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 유효시간: 쇼츠를 업로드 하면 보통 몇 시간 동안 급속도로 조회수가 올라가고 그 이후로는 잘 올라가지 않습니다. 이걸 휴요 시간이라고 합니다. 3천 건 이상 나오는 영상은 3초당 7회~20회 정도의 클릭수를 받습니다.
  • 길이: 15초 이하가 좋습니다. 그 이상의 쇼츠도 있지만 가급적이면 15초 이하의 영상이 좋습니다.

 

3. 쇼츠 영상 비율

쇼츠는 세로(1920x1080) 영상이지만 가로 영상만 있을 경우 영상의 위아래로 검은색 공백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로고, 제목, 유튜브 이름 등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직접 만들 때 사이즈가 달라서 깔끔해 보이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쇼츠 사이즈 폼(양식)을 제공해 드리오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영상을 업로드 하면 통일성 있게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설명을 위해 만든 것이고, 실제 영상편집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포멧은 투명포멧입니다. 투명배경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다빈치리졸브, 프리미어, 파이널컷, 아이무비 등에서 불러와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쇼츠 사이즈 포멧.png
0.07MB

댓글